상단여백
HOME 청소년 청소년뉴스
사람들의 '불안심리' 이용한 장사. . . 과연 그 대책은?크라우드 펀딩 '텀블벅', 몰카탐지기 프로젝트 '몰카탐정 코난' 펀딩 중단

지난 2011년 3월부터 여러 분야의 창작자들이 일반 대중을 상대로 프로젝트를 공개하고 후원금을 모집하는 크라우드 펀딩 서비스인 텀블벅은 현재 논란에 휩싸였다. 

서울대 프로젝트팀 '불편한 사람들'이 그 논란의 중심이 되었다. 이들의 프로젝트는 우리 사회의 심각한 문제점인 화장실 몰래카메라를 탐지하는 몰카탐지기 프로젝트 '몰카탐정 코난'이다. 

오는 8월 5일 프로젝트 마감 후 결제 예정이었던 이 프로젝트는 7월 31일 펀딩 중단을 발표했다. 한때 목표금액 300만원의 1,717%인 5151만7천원까지 모였던 프로젝트가 중단된 이유는 바로 사람들의 불안심리를 이용한 비싼 가격과 현실을 반영하지 않은 소개글 때문이다.

'몰카탐정 코난'의 소개글은 저렴한 가격으로 이 제품을 홍보하고 있지만 사실상 시중에는 이 프로젝트의 몰카탐지기 하나의 가격인 3만5천원의 가격보다 훨씬 저렴한 만원 대의 탐지기도 판매하고 있다. 

또한 '불편한 사람들'의 페이스북 게시글에 남성보다 많은 수의 여성이 국내에서 몰래카메라의 피해자가 되는 것을 고려하지 않은 채 오직 국외의 몰래카메라 중 남성의 피해만 언급한 것도 펀딩 중단의 이유 중 하나이다. 

대중 측에서는 펀딩을 최종 그만 둔 것이 아니라면 중단상태로 마감일까지 계속 끌고간다면 다시 재개할 시 소비자의 의사에 무관하게 후원금이 결제되는 텀블벅의 특성을 악용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나오고 있지만 텀블벅 측에서는 이 프로젝트가 완전히 중단되었다고 전했다. 

최근에도 비슷한 일로 논란을 빚었던 만큼 무분별한 프로젝트 펀딩 진행에 대한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유진기자  leeyujin0428@naver.com

<저작권자 © YBC연합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유진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3
전체보기
  • 경소이 2018-08-03 01:24:19

    이유진 기자님... 글 잘 보고 갑니다...   삭제

    • 이미경 2018-08-02 13:11:58

      이유진 기자님..
      좋은정보 절보고 갑니다.
      앞으로도 정확한정보 부탁압니다~~~   삭제

      • 정해찬 2018-08-02 12:07:38

        이유진 기자의 논리적인 글에 감탄하고 갑니다~
        제가 몰랐던 프로젝트와 이런 분야의 문제점들도 알게됐어요.
        뒤에서 항상 응원할게요.^_^   삭제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