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연예 연예 ISSUE
개그맨 김학도, 프로 포커플레이어로 변신‘국제 포커대회’ 우승트로피 거머줘...도전 8년만에 첫 정상

방송인 김학도가 세계 프로 포커선수(Pro Poker Player)들이 참여한 국제 포커대회에서 첫 우승을 거머쥐며 프로 포커플레이어로 변신했다. 프로게이머 임요환이 포커플레이어로 전환한 뒤 우승한 적이 있지만 연예인 중에서는 처음이다.

김학도는 지난 1일부터 8일간 필리핀 마닐라의 시티오브 드림 호텔에서 펼쳐진 인터내셔널 포커스타즈 슈퍼시리즈나인(Porkerstars Live Manila Superseries9) 식스핸디드터보(6handed)에서 우승트로피의 주인공이 됐다.

김학도는 총 300명이 출전해 토너먼트로 우승자를 가린 식스핸디드터보(6handed) 마지막날인 8일 경쟁자들을 물리치고 당당히 1등을 차지했다. 2010년 첫 도전에 나선 이후 매년 4~5차례씩 국제대회의 문을 두드린 지 8년 만이다.

포커스타즈는 미국과 중국 필리핀 대만 베트남 등 각국을 번갈아가며 대회를 열고 있는데, 단일 스포츠종목으로는 가장 많은 상금이 걸리는 빅이벤트로 유명하다.

매년 연말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월드시리즈(WSOP:World Series of Porker)의 경우 수천억의 상금이 걸리는 '포커의 월드컵'으로, 개인 우승자 상금만 무려 200억 원에 이를 정도로 전 세계적 관심이 쏟아진다.

대회 규모나 명성에 비해 국내에서는 아직 크게 주목을 받고 있지 못한 상황이지만, 해외에서는 도박이 아닌 마인드스포츠로 각광을 받는 종목이다. TV(ESPN)로 생중계되는 WSOP 결승은 슈퍼볼 보다 시청률이 많이 나올 만큼 열기가 뜨겁다. 유럽에서는 아예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채택하자는 움직임도 일고 있다.

“이 순간을 위해 8년이라는 시간이 필요했다. 우승트로피를 보는 순간 공채 코미디언이 된 1993년 4월 19일 그때 이상의 감격을 느꼈다. 트로피를 받는 순간 울컥 솓아 오르는 감정은 말로 뭐라 표현할 수 없을 정도였다. 선글라스 안쪽 두눈엔 눈물이 쏟아졌지만 닦고 싶지 않았다. 그 눈물도 트로피를 기다려 마중 나온 내 몸의 일부란 생각이었기 때문이다”고 우승 감격을 전했다.

이어 “한국에도 훌륭한 Poker Player들이 많다. 임요환을 비롯해 신재욱, 써니정, 김지운, 김수조, 김갑용, 이세훈 선수 등 포커 경력으로는 나보다 나중에 시작한 선수도 있었지만 나는 연예인이라는 신분으로 인해 드러내지 못하고 숨어서 소극적 플레이를 할 수 밖에 없었다. 그 선수들도 내가 어서 우승타이틀을 거머쥐고 포커선수로 커밍아웃을 해주길 간절히 바랐다”고 전했다.

김학도는 앞으로 포부에 대해 “이미 해외에선 이 종목이 마인드스포츠로 자리잡았는데, 우리나라의 인식은 음지에 있는 상태다”며 “Pro poker player란 직업군이 대한민국이라는 나라에서는 존재하지 않아 포털 인물난에도 그 직업으로 등록이 안된단다는 하소연도 다른 선수들에게 들은 적이 있다. 나도 당당히 대한민국 연예인1호 Poker Player로 등록하고 그 직업을 갖고 있는 토너먼트 프로선수들에게도 그들 이름이 포털에도 뜨게 해주고 싶다”고 밝혔다.

김학도는 이번 대회 우승을 계기로 프로선수로 정식 등록한 뒤 각종 대회에 출전하게 된다.

우승하자마자 프로 포커플레이어 매니지먼트사인 글로벌포커사이트 J88이 영입의사를 밝혔다. J88은 오는 12월 대만대회를 개최한 뒤 내년 1월에는 중국에서도 국제 대회를 연다. 김학도 역시 두 대회 모두 선수로 출전할 예정이다.

김학도는 1993년 MBC 개그공채에서 박명수와 함께 장려상을 받으면서 연예계 정식 데뷔했다. 명지대학교 토목공학과와 중앙대학교 대학원 언론학 석사 출신으로 2008년 9월 6일에 바둑 기사 한해원과 결혼해 2남 1녀를 둔 연예계 다둥이 아빠다.

김학도는 지난 2017년 3월경 집에서 화분에 꽂혀 있는 쇠꼬챙이에 눈을 찔려서 응급실에 실려 가는 사고가 있었다. 실명 위기에 처했지만 다행이 치료가 잘 되어 완치되었는데, 이 때 한 달간의 병원생활과 8개월간 한쪽 눈으로 생활해야 하면서 ‘연예생활을 못하게 되면 어떻게 해야 하나’ 하는 불안함에 포커공부를 세계수준급 포커플레이에게 개인 레슨을 6개월간 받으며 실력이 크게 향상되는 전화위복의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김성수 기자  ybctv@daum.net

<저작권자 © YBC연합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성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