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해외
미 해군 탄도미사일 잠수함 USS Nevada 괌 도착인도-태평양 지역 안보 및 안정에 대한 약속
미 해군 탄도 미사일 잠수함 USS Nevada가 1월 15일 토요일 괌 해군 기지에 도착하는 모습(출처=CNN)

[YBC연합방송=김재호 기자] 20개의 트라이던트 탄도 미사일과 수십 개의 핵탄두를 탑재한 오하이오급 핵추진 잠수함 USS 네바다호가 15일 토요일 미 태평양 섬 영토의 해군 기지에 진입했다.

부머라고도 불리는 탄도미사일 잠수함의 괌 방문은 2016년 이후 처음이자 1980년대 이후 발표된 두 번째 방문이다.

CNN에 따르면 미 해군은 성명을 통해 "항만 방문은 미국과 지역 동맹국 간의 협력을 강화해 미국의 능력, 유연성, 준비태세, 인도-태평양 지역 안보 및 안정에 대한 지속적인 약속을 보여 준다"고 밝혔다.

미 해군 함대에 있는 14명의 부머들의 움직임은 일반적으로 철저히 비밀로 유지되고 있다.

원자력은 선박이 한 번에 몇 달 동안 잠수할 수 있음을 의미하며, 150명 이상의 선원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보급품에 의해서만 내구성이 제한된다.

해군은 오하이오급 잠수함이 유지 보수와 보충을 위해 항구에서 약 한 달을 보내기 전에 평균 77일의 바다에 머문다고 말했다.

탄도 미사일 잠수함을 둘러싼 비밀은 미 본토의 미사일로 기반 탄도 미사일과 B-2 및 B-52와 같은 핵 가능 폭격기를 포함하는 핵 트라이어드의 가장 중요한 생존 가능한 다리로 만든다.

그러나 대만 자치도의 지위를 놓고 미국과 중국 사이에 긴장이 고조되고 있고 북한이 미사일 실험 을 강화함에 따라 워싱턴은 중국이나 평양 모두 할 수 없는 탄도 미사일 잠수함으로 성명을 발표할 수 있다고 했다.

미 최고사령관은 북한의 탄도잠수함 프로그램은 초기 단계에 있으며, 중국의 6척으로 추정되는 탄도미사일 잠수함 함대는 미 해군에 비해 왜소하다고 말했다.

런던에 있는 King's College의 전쟁 및 전략 교수인 Alessio Patalano는 정치적 신호 외에도 이 지역에 USS Nevada의 존재가 또 다른 기회를 제공한다고 했다.

또 Patalano는 "이번 배치는 (인도-태평양) 해상에서의 핵질서가 중요함을 상기시키며, 종종 더 넓은 공개 대화의 외부에 있지만 지역 전략적 균형의 발전에서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재호기자  kh739@hanmail.net

<저작권자 © YBC연합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재호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