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국방
국방부, 한-튀르키예 국방차관회담 개최국방교류협력 및 방산협력 발전방안 논의
신범철 국방부 차관(왼쪽)과 알파슬란 카바크리오글루 튀르키예 국방차관

[YBC연합방송=윤원식기자] 신범철 국방부 차관은 9월 25일 오전 75주년 국군의 날 행사 참석 차 방한 중인 알파슬란 카바크리오글루(Alpaslan KAVAKLIOĞLU) 튀르키예 국방부 차관과 국방부에서 회담을 가졌다.

신 차관은 6․25전쟁에 참전하여 한반도 평화유지에 기여한 튀르키예측에 사의를 표하고, 양국이 ‘형제국가’로서 활발한 국방‧방산협력을 통하여 국방분야에서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적극적으로 실현하고 있음을 높이 평가했다.

이에 카바크리오글루 차관은 튀르키예는 한국의 전통적 우방으로서 건군 75주년을 맞은 국군의 날 행사를 축하하고, 한국과의 국방‧방산 협력이 튀르키예의 ‘아시아 신이니셔티브(Asia Anew Initiative)’ 정책의핵심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한편, 카바크리오글루 차관은 지난 2월 튀르키예 남부 대지진 시 한측 군 요원들이 신속한 재난구조활동을 한 것에 대해 사의를 표했으며, 양 차관은 지진 등 각종 재난 시 협력을 지속하기로 했다.

양 차관은 군간 정례협의체 운영 및 군사교육교류, 훈련교류, 인사교류 등 국방교류협력을 더욱 확대하여 활발히 실시할 것에 대해서도 의견을 같이 했으며, 양국 간 군사정보비밀보호협정도 국내 절차를 조속히 마무리하여 향후 적절한 시기에 체결하기로 했다.

아울러, 튀르키예 알타이 전차 개발협력 등 양국 방산기업 간 협력에서도 미래지향적이며 상호 호혜적인 협력을 계속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윤원식기자  yunws5068@hanmail.net

<저작권자 © YBC연합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원식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