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독자기고
[삼산署 박대한 경장] 재난의 기본은 예방! 화재예방은 필수!삼산경찰서경비작전계 경장 박대한

추운 겨울이 지나가고 어느 덧 봄기운이 만연한 3월이다. 꽃피는 봄을 맞아 설레는 마음만큼이나 반드시 주의해야 할 것이 있다. 바로 화재예방이다.

인천소방본부에 의하면 인천에서 2013년부터 2017년까지 5년간 총 8천666건의 화재가 발생했고, 특히 2015년 초등학생을 포함해 5명이 숨지고 2명이 부상을 당한 강화도 글램핑장 화재, 2017년 소래포구 어시장 화재 등 동기간 중 3월에만 총 58명이 숨지고, 410명이 부상을 입었다.

화재 원인을 살펴보면 전기사고가 30%이상으로 제일 많고, 담뱃불이 두 번째, 방화가 세 번째를 차지한다고 한다.

이에, 우리가 가정에서 지킬 수 있는 간단한 화재예방수칙 세 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첫째, 문어발식 전기 콘센트 사용 빈도 낮추기!

한 개의 콘센트에 여러 개 코드를 사용하면 과열, 과부하가 걸리기 쉽다. 조금 번거로워도 문어발식 전기 콘센트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고, 사용 후에는 반드시 콘센트를 빼야한다.

둘째, 전선, 콘센트 주변의 청결 유지는 필수!

플러그를 장기간 꽂아 두고 사용하게 되면 콘센트와 플러그 사이에 먼지가 쌓이게 되고 습기가 차 누전,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또, 콘센트 주변에 불필요한 이불, 옷 등을 쌓아두면 화재의 위험성이 있으니 수시로 청소를 하도록 해야 한다.

셋째, 외출 시 전기점검도 반드시!

외출 시나 취침 시 전기 또는 가스 불이 꺼졌는지 꼭 확인하여야 한다. 또한, 월 1회 이상 누전차단기가 잘 작동하는지 작동 여부를 확인하도록 한다.

화재는 전국적으로 해마다 3만 여건씩 발생, 500여명의 목숨을 빼앗아가는 큰 재난이다. 하지만 위 세 가지 예방수칙과 더불어 평소 관심을 가지고 주의를 기울인다면 확실하게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끝으로,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3월 21일 오후 2시 제 406회 민방위의 날을 맞아 전국 화재대피 훈련을 실시한다. 시민여러분께서는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여 대피하는 등 화재발생시 행동요령을 숙지하고, 적극적으로 훈련에 동참해주시기를 당부드린다.

/YBC연합방송  ybctv@daum.net

<저작권자 © YBC연합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YBC연합방송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