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인물동정
[정우택 국회부의장] 동유럽 3개국 공식 순방오스트리아 하원 부의장, 북마케도니아 대통령·국회의장, 불가리아 대통령·국회의장 면담
정우택 국회부의장

[YBC연합방송=윤원식기자] 정우택 국회부의장은 11월 1일(수)부터 8일(수)까지 동유럽 국가인 오스트리아, 북마케도니아, 불가리아를 공식 순방한다. 

오스트리아 하원 부의장, 북마케도니아 대통령·국회의장, 불가리아 대통령·국회의장 등 주요 인사들을 만나 우호 협력을 증진하고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한편,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원, 개발협력 확대 등 의회 차원의 경제·공공외교를 전개할 예정이다.

정 부의장은 오스트리아에서 호퍼(Norbert Hofer) 하원 부의장을 만나 최근 활발한 양국 간 의회교류를 평가하고, 과학기술·문화·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심화 방안 등을 논의한다. 또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관심과 지원을 당부할 예정이다.

이어 북마케도니아에서는 펜다로프스키(Stevo Pendarovski) 대통령과 자페리(Talat Xhaferi) 국회의장을 만나 의회교류 등 양국 간 인적교류 활성화 및 개발협력·투자 등 확대 방안을 논의하고,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지에 대한 사의를 표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불가리아에서는 라데프(Rumen Radev) 대통령과 젤랴즈코프(Rosen Zhelazkov) 국회의장을 만나 포괄적 미래지향적 동반자관계를 지속·심화시켜 온 것을 평가하고, 교역 및 투자 잠재력이 큰 정보기술(IT), 인공지능(AI), 에너지 분야 등에서 협력 확대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아울러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관심과 지원을 당부할 예정이다.

정 부의장의 동유럽 순방은 의회 인사 최초의 북마케도니아 방문, 2016년 이후 첫 우리 국회 의장단의 불가리아 방문이다. 이번 불가리아 방문으로 양국 의회 간 인적교류와 교역·투자를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정 부의장의 동유럽 순방에는 김정재·유경준·정동만 국민의힘 의원과 이은주 정의당 의원 등이 함께한다. 

/윤원식기자  yunws5068@hanmail.net

<저작권자 © YBC연합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원식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